eCommerce

eCommerce - Wordpress의 WooCommerce PDF Invoice 만들기

saltdoll 2019. 11. 21. 04:04
반응형

미국에서는 회사에서 제품에 구매에 대한 의사와 견적서를 만들때, Invoice (청구서)를 보내게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제품을 판매할때, 배송(Shipping)에서 청구서(Invocie)를 함께 전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찌보면, 약간 한국의 제품 영수증과 비슷하지만, 의미는 다르죠.

(영수증: 돈을 잘 받았다는 명세서, 청구서: 돈을 청구하는 명세서)

 

실질적으로 제가 일하는 회사의 경우는 eCommerce회사는 아니지만, 물건을 납품하기로하고, 돈을 받기전에 Invocie를 전달해 주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인보이스(Invocie)를 전달해 주는 프로그램들은 많지만, 깔끔하고 실용적인 것을 찾다고 WooCommerce PDF Invoices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WooCommerce PDF Invocie를 통한 PDF 인보이스 화면 (왼쪽:minimal템플릿, 오른쪽:micro템플릿)

WooCommerce PDF Invocies는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에서 Plugin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우커머스(WooCommerce)라는 메인 Plugin SW가 함께 설치 되어야, PDF Invocie부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ooCommerce를 설치하면, WooCommerce Admin를 설치하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설치만 하고 적용만 하지 않아도 됩니다.)

 

Wordpress가 설치가 된 이후 부터 설명드리며, WooCommerce PDF Invocies를 가지고 오프라인 회사에 인보이스를 사용하는 설정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ordpress는 한글 버전과 영문 버전이 있으며, 한글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 참고 Wordpress는 웹기술 조사 사이트인 W3Techs의 2018.6.5기준 발표에 따르면, 전체 웹사이트 점유률의 30%를 차지한다고합니다.)

(2018.2 - CMS방식의 사이트 형황: 1위 Wordpress 1,825 sites, 2위 Squarespace 363, 3위 Wix 261 - 위드프레스의 웹사이트 점유율이 30%를 돌파했다.)

 

 

 

WooCommerce PDF Invoice 사용법

(1) WooCommerce Plugin 설치  활성화 + WooCommerce PDF Invoices Plugin 설치 및 활성화

WooCommerce 설치

(2) 우커머스의 Invoices 옵션

- View PDF: PDF 파일을 다른 탭에서 볼것인지, 파일로 다운로드 할것인지를 설정하는 옵션

- Interface Options: 주문 목록에 Invoice NO를 보여줄지를 표시하는 화면

General 옵션 - PDF를 다운로드 방법, 주문 목록에 INV번호 표시할지 옵션

(3) 인보이스 템플릿 설정값

- Template: 템플릿의 형태 선택

- Date format: 인보이스에 표시되는 날짜 형태 (월/일/년도로 변경합니다. = m/d/Y)

- Invocie Number Options: 인보이스의 번호를 원하는 숫자부터도 가능.

- Format: 표시되는 FORMAT를 변경 가능합니다. 

INV 템플릿 형태, 일자, 번호관련 옵션

 

1년마다 INV번호를 초기화 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언체크)
인보이스 제목은 "INVOICE"로 대문자로 입력하면 깔끔해 보입니다.

 

(4) 고객 추가하기

고객은 Wordpress의 Users(사용자)를 이용해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사용자 추가시 Role(역활)을 Customer(고객)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새로운 사용자 추가후에 모든 사용자에서 사용자를 선택하면, 상세한 정보(주소등)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추가 화면

(5) 상품 추가

판매할 상품의 리스트를 추가해 줘야만, 주문서를 만들수 있습니다.

상품 등록폼

(6) 주문 추가 (Order)

Order를 추가하고 저장하면, PDF 파일을 만들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7) 이메일 설정

우커머스에서, 관리자와 고객에게 Email를 전달하는 설저이 있습니다.

eCommerce의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회사에서 필요하지 않아서 모두 안 보내기로 변경.

WooCommerce 설정
관리를 눌러서 설정 취소해 주면 됩니다.

 

이번에 Wordpress를 통해서, eCommerce 제품인 WooCommerce를 사용해 보게 되었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잘 사용하면, 쉽게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수 있을 것 같아서, 더 학습해서 쇼핑몰 대행 업무를 해보고 싶어지더군요.

여튼 eCommerce 작업은 노가다가 많아서, 해당 PDF Invoice를 만드는 설정을 하는 작업도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종종 eCommerce를 위해서 포스팅을 해봐야겠네요.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모양의 "♡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 격려가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