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Life

당좌계좌, 저축계좌 차이점 (Checking & Savings Account) + Check 와 Debit Card

saltdoll 2017. 4. 28. 06:04
반응형


당좌예금과 저축예금  ( Checking Account & Savings Account )

당좌예금 계좌는 여러분의 돈을 다양한 방법(개인 수표:Check, 직불카드:Debit, 온라인 결제 등)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분과 금융 서비스 업체(은행 또는 신용조합) 간의 공식적인 협정입니다. 


저축예금 계좌는 여러분이 예금한 돈에 대한 이자를 적립할 수 있게 해 주는 여러분과 금융 서비스 업체 간의 공식적인 협정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인들은 Check Account를 가장 많이들 사용합니다.



[당좌예금 계좌(Checking Account관련) 추가 안내]

Checking Account는 예금한 금액의 이자가 없고, 

예금 금액이 특정 금액(보통 $1,500) 이하면, Account fee(약$15정도)가 월별로 나갑니다.
월별 Account fee 를 내지 않기 위해서, 월급을 받는 통장을 연결하는 방법등이 있긴 합니다.



개인수표: Check (체크)

체크는 미국에서 집세 및 마트등 모든 부분에서 결재시에 많이들 사용합니다.


  1. 체크의 소유자 정보(이름/주소 간혹 전화번호)
  2. 체크 고유 번호
  3. 체크 작성일자 (형식: 월/일/년도 - 미국형태: 07/14/2018, July 15, 2018)
  4. 받는 사람 이름/학교/업체명등
  5. 결재 금액을 영문으로 입력하는 부분
  6. 결재 금액을 숫자로 입력하는 부분
  7. 은행 정보
  8. 메모를 남기는 항목
  9. 체크 소유자 싸인라인
  10. 은행 routing number
  11. 체크 소유자의 checking account number

체크 사용 방법: https://www.thepennyhoarder.com/smart-money/how-to-write-a-check-guide/



직불카드: Debit Card (데빗 카드)

Debit Card는 한국에 체크 카드로 보시면 됩니다. 

체크 카드로 식료품 가계에서 사용하면, 카드비밀 번호를 입력하고, Cash Back를 얼마를 하겠냐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거기서 금액을 선택하면, 캐셔가 돈을 줍니다. 

쉽게 생각해서 수수료 없이 ATM기에서 돈을 빼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ATM 같은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10불정도함)"


처음에 미국에서 와서 Cash Back 화면을 보고, 한국의 OK캐쉬백처럼 보너스 포인트로 오해를 했었답니다.(완전 다름)


한국에서는 은행 ATM에 가서, Credit Card를 가지고, 자신의 계좌에서 예치된 돈을 찾을 수 있지만,

미국은 Debit Card로만 예치된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Credit Card는 예치금이 출금이 아닌, 신용카드로 현금 서비가 되버리는 것이죠.)


그리고, Credit 카드를 Hold name을 아내로 발급을 할 수 있다.(카드 번호는 동일)

보통 카드 사용이 미국 신용도에 관련이 있어서, 신용을 쌓기 위해서 하나의 카드 번호로 여러개의 카드를 발급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미국에 종종 있다.

[참고]

미국 식당에서는 Debit카드를 받으려고 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이유인즉 Debit카드는 Tip을 입력하면, Tip Adjust(팁 합산요청)이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팁을 항상 받는 미국 식당 입장에서는 해당 카드는 싫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참고 ]

2019/10/17 - [미국Life] - 무료 신용평가 Credit Score (Fico score, Credit Journey)

2018/05/23 - [미국Life] - 계좌 개설로 Cash back받기+미국 Credit Card 만들기



은행 계좌 관련


이미지 출처: http://www.consumer-action.org/downloads/korean/Rose_banking_brochure_2014_Kr.pdf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모양의 "♡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 격려가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