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Life

미국 주택세금(Property Tax Bill) 1년마다 납부하는 주택 소유 재산세 + 연체료 없는 납부 마감일

saltdoll 2022. 2. 4. 19:44
반응형

많은 분들도 아시겠지만, 미국의 경우, Rent(월세)와 Owner(자가)의 경우밖에는 없습니다.

보통 월세도 한국에서 생각하는 정도의 금액이 아니라, 생각보다 큰 월세를 내야만 살 수 있습니다.

 

코로나 전의 OC의 평균 집세 (2018-2019 기준)

 

(2022년 2월 얼바인 지역 기준)

Rent Houses: Bads 3개, Baths 2.5개의 경우 월 $3,500의 월세를 내는 게 얼바인 월세집 가격입니다.

참고로 일반 주택보다, 얼바인 아파트가 조금 더 싸긴 하지만, 신분이나 연봉, 크레딧 점수에 따라 계약 조건이 일반 주택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오래된 얼바인 아파트의 경우, 공동 세탁실로 운영되는 경우가 있으니 그 부분도 불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Baths 2.5의 의미는? Baths 2개는 샤워실이 함께 있는 화장실을 의미하며, Bath 0.5개는 손과 얼굴 정도를 씻을 수 있는 세면실이 있는 화장실을 의미합니다. 샤워시설이 없으면, 0.5개 Bath로 표현한답니다)

 

02/04/2022 기준 가격대 (참고: realtor.com)

 

만약, 어느 정도 자본(?)이 있다면, 집을 구매하는 것이 미국 생활에 장기적으로 가져갈 때 유익합니다.

심지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집값이 올르면서, 월세도 폭발적으로 오르게 되었답니다.

그렇다고, 한국처럼 집을 구매할 때 모기지 대출이 저렴하지 않고, 중간 부분 상환을 해도 내야 할 금액이 줄어들지 않고, 본 이자를 포함한 금액을 그대로 내야 하는 이상한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미국 모기지는 100만 원을 빌리면, 30년 안에 200만 원을 갚는 시스템입니다

모기지 월 납부 비용 금액 중에 "이자와 원금 비율" 중에, 초기에는 이자의 부분이 매우 높습니다.

대출금 납부 금액의 원금 비율은 10년 정도 납부한 후부터 점점 줄어들게 된답니다.

 

미국 주택세금 Propety Tax Bill

 

주택 세금(Property Tax)은 주택의 소유자라면 매년 1회 나오며, 납부는 2회에 걸쳐서 분납이 가능한 세금입니다.

 

 

 

주택 세금(Propety Tax Bill) 납부하기

세금 납부일은 온라인으로 1년에 2번으로 분할 납부가 가능합니다.

 

[ 납기일 (Due) ]

1차 납부)  Nov 1 (11월 1일) - 12월 10일까지 납부하면 연체료는 없습니다.

2차 납부) Feb 1 (2월 1일) - 4월 10일까지 납부하면 연체료는 없습니다.

 

납부 방법은 Check(계좌 이체)와 Credit Card/Debit Card(카드 결제/직불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Check(eCheck)는 납부 프로세스 0%로 비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Credit Card와 Debit Card는 2.29%의 프로세스 비용이 발생합니다.

Debit Card는 은행 통장에서 현찰이 직접 나가는대도, 수수료가 신용카드와 같네요.

 

만약, 1차 납부 마감일 12월 10일의 기한을 넘기면  납부세금의 10%의 페널티(Penalty)

2차 납부 마감일 4월 10일의 기한을 넘기면  납부세금의 10%의 페널티(Penalty)+ $23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2차 납부의 기간이 더 길어서, $23이 더 붙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2차 납부금은 세금보고(Tax Report)로 돌려받는 돈으로 이 주택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TIP: 만약 마감일까지 돈이 없다면 차라리, 카드 수수료(2.29%)를 내고 우선 납부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주택 세금(Propety Tax Bill)의 구성

주택 세금(Propety Tax Bill)은 집의 판매 가격의 1.1~1.3%을 내야 합니다.

주택 세금의 1%는 General Tax Levy로 모든 지역이 균일하며,

나머지 0.1~0.3%는 Voted Indebtedness와 Direct Assessments를 합친 것으로 지역마다 다릅니다.

학교(61%) 관련한 세금이 가장 크죠. (2018-2019년 기준)

 

만약에 50만 불의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재산세로 약 $6,000 정도를 내야 합니다.

새롭게 구성된 지역은 더욱 비싸고, 미국 지역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그 이유는 학교와 같은 공공시설의 비용을 더 내야 하기 때문이죠.

 

2020-2021 기준으로 학교에 1%가 더 추가 되어서 학교 62%로 변경되었네요.

주택 재산세는 Propostion 13에 의거해, 재산세는 1년에 2%씩 올리다가, 집의 소유권이 바뀌거나, 새 건물이 지어졌을 때 새로운 집값으로 재산정됩니다. 특별한 경우, 부동산 불황으로 집 값이 떨어질 때면 일시적으로 내려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주택 재산세는 회계연도는 7월 1일부터 시작해서, 다음 해 6월 30일까지입니다.

주택 재산세 고지서는 10월~11월 초에 우편으로 옵니다.

 

주택 재산세는 납부하는 또 다른 방법은,

주택 모기지에 포함해서 12개월로 나눠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모기지 은행은 그 돈을 가지고 County Tax Collector로 1년에 두 번을 알아서 보내줍니다.

 

 

Propety Tax Bill 예제

(1) 1월 1일 등록된 소유자의 이름으로 보내줍니다.

(2) 세금을 납부하는 집의 주소를 표시합니다.

(3) 소포 번호 (Pacel No)는 세금 고유 번호입니다. 해당 번호를 통해서 세금 정보를 검색 가능합니다.

 

 

OCgov.com - Tax Collector 사이트

주택 재산세(Property Tax Bill)를 납부하는 사이트입니다.

 

OC 재산세 납부 사이트

https://tax.ocgov.com/tcweb/search_page.asp

 

County of Orange - Treasurer-Tax Collector

 

tax.ocgov.com

 

오렌지 카운티에서 2018-2019 Propety Tax Bill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는 PDF 자료입니다.

년도가 지나도 거의 비슷한 기준이 있기에, 더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해 드린 PDF를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주택재산세(Propety Taxes)안내 가이드 문서
Property-Tax-Report-2019-Final_2.pdf
0.69MB

 

 

추가 재산세(Supplement Tax Bill)

추가 재산세(Supplement Tax Bill) = 집구매 첫해 내는 세금

미국은 집을 처음 구매하게 되면, 2가지 집 관련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그중에 집을 구매한 첫해만 내는 추가 재산세(Supplement Tax Bills)와, 매년 내야 하는 주택 재산세(Propety Tax Bill)를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세 고시서(Supplemental Tax Bills)
PropertyTaxGuide-forNewHomeOwneres.pdf
9.07MB

추가 재산세(Supplemental Property Tax)는 집의 소유권 변경되었을 때, 새 집을 산 날짜로부터 6월 30일까지의 재산세를 내는 것입니다.

전에 주인이 내던 재산세와, 새로운 집주인이 내야 할 재산세의 차이가 있을 때 그 차액을 거두어들이기 위해서 카운티에서 Supplemental Property Tax Bill를 통해서 받는 것입니다.

 

새로운 집주인이 내는 재산세 - 전에 주인이 내던 재산세 = (차액) 추자 재산세(Supplemental Property Tax Bill)

추가 재산세(Supplemental Property Tax Bill)는 새로운 집주인이 내는 재산세 됩니다.

(만약, 전주인이 내던 재산세가 $3,000이고, 새 주인이 내야 할 재산세가 $6,000이라면, 추가 재산세는 $3,000입니다)

 

주택 재산세(Propety Tax Bill) 납부자님들 납부 기일 늦지 않게 조심하세요.

상세한 납부 기일을 안내하기 위해서, 이렇게 긴 글을 남기게 되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도셨다면, 아래의 하트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클릭이 가능합니다)

 

 

자료 출처: https://bestchois.com/us-real-estate-guide/real-estate-tax-laws/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모양의 "♡ 공감"을 눌러주시면 큰 격려가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가능)